커버이미지

휘바휘바 핀란드의 세계 최대 전기차 충전소...250대 한 번에

등록일2017.05.12 17:30 조회수708


자, 지금부터 전기차 충전소의 모습을 떠올려 보자. 아직 만나지 못한 내 운명의 그녀처럼, 확실하게 머릿 속에 그려지지는 않는다. 


사실 전기차를 타본 사람이 아니라면 충전소가 어떻게 생겼는지 구체적으로 기억하기는 힘들다. 충전소가 지속적으로 확충되고는 있으나 쉽게 눈에 띄지는 않는다.

북유럽으로 눈을 돌려 휘바휘바 핀란드를 살펴보자.

▲ 세계 최대 전기차 충전시설이 설치되는 'Varma' 본사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연금보험 회사 ‘바르마(Varma)’ 본사에는 엄청난 충전소가 건립되고 있다. 6월 완공이 목표인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전기차 충전시설이다. 동시에 250 충전이 가능하다. 엄밀히 말하면 전기차 충전시설을 갖춘 주차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놀라운 것은 현재 핀란드 내에서 운행 중인 전기차 대수가 약 1,000대에 불과하다는 사실. 핀란드 총 전기차 대수 1/4에 달하는 크기다. 

바르마(Varma)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전문업체 ‘파키 세코(Parkkisähkö Ltd)’와 제휴를 통해 이 시설을 짓고 있다. 전기차 인프라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전기차를 도입하고, 기업 이미지 제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는 막대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발전량도 확보해야 한다. 이 시설에 제공되는 모든 전기를 수력발전으로 생산하기 때문에 공해는 '0'이다. 

▲ CCS 콤보 충전기 (이미지 : BMW)

사용자 요구에 맞게 다양한 충전 방식과 급속 충전도 지원한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유료라는 점. 

핀란드는 2030년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가 약 2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른 충전 인프라 부족을 대비해 기존 시설을 2배 가량 확충할 계획이라고 바르마 측은 밝혔다.

▲ 아이오닉 일렉트릭 충전 모습 (이미지 : 현대자동차)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 충전소 확대에 적극적이다. 환경부에서 조사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소(완속 충전기 포함) 설치 현황은 17년 2월 말 기준 2,526대다.

올해 4월에는 급속충전기 대수가 1,300기를 돌파했으며, 올해 7월까지 260기, 10월까지 250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미지 : Verma뉴스룸(https://www.varma.fi/en/other/newsroom/), 파키세코(https://www.parkkisahko.fi), BMW, 현대차

황창식 inthecar-hwang@carlab.co.kr
신동빈 everybody-comeon@carlab.co.kr




카랩이 준비한 재미있는 자동차 소식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