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우리가 해외 여행을 갈 때 여행자 보험에 가입 해야하는 이유!

등록일2017.05.18 18:34 조회수4066



처음 해외를 나가는 여행자들에게는 '보험'이 필요한 상황이 있겠어? 지만

몇 회의 경험 후에는 우리는 느끼게 됩니다. 여행자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왜 단순히 돈 낭비만 하는 것 같은 여행자보험이 해외여행의 필수 항목일까요?


설레여행이 준비한 이번 컨텐츠.

두 말하면 입 아픈 해외여행 시 여행자보험을 가입 해야하는 이유!


유용한 정보를 가득 담은 이번 이야기.

시작합니다!


▶해외여행의 리스크를 줄이는 또 하나의 방법. 여행 동행 구하기는 설레여행에서◀




해외여행보험은 여행 중 불의의 사고나 질병, 휴대품 도난, 배상책임, 손해 등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보험 가입비는 기간과 연령에 따라 구분. 20~30대 기준으로 하루 평균 5천원대, 40~50대 기준 하루 평균 7천원대로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들을 보장해준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이기도 합니다. 해외여행을 떠난다는 것 자체가 의도하지 않은 많은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여행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라고 하면 어디가 부러지거나 교통사고가 나거나 하는 상해사고를 쉽게 떠올리지만, 식중독이나 피부병, 장염 등의 질병도 여행지에서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병원을 이용하게 되면 비 보험상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나오게 마련이죠. 간단한 진료를 받더라도 몇 만 원이 나오는 것은 기본이고, 사고를 당해서 입원을 하거나 수술을 하게 된다면 그 비용이 크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서 급성맹장염 수술 비용은 미국에서 $30,000라고 하는데 액수만 보셔도 체감이 되실 겁니다.




보험의 가입 방법은 오프라인(설계사, 공항 내)과 온라인 가입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여행사 및 은행 환전 시 무료로 보험을 가입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보장 내용을 잘 확인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이런 여행자보험은 프로모션용으로 가입시켜주는 아주 싼 가격의 보험이기 때문에 보장내역이 굉장히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휴대품도난에 대한 보장이 빠져있거나, 질병치료에 관한 보장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죠. 가입 시에 "사망 시 1억원"이라고 강조를 하지만, 실상 보험 자체를 들여다보면 다른 보장내용들이 많이 빠져있고, 상해치료비의 경우에도 보장금액이 굉장히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보험의 경우에는 과감히 포기하고, 상해, 질병, 휴대품손해에 대한 보상이 제대로 되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가입을 잊고 공항에 도착하거나 면세구역에 진입했을 경우, 

인천 공항 보험카운터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출국 전 보험 카운터는 1번 출국장 오른편에 삼성화재, 왼편에는 ACE보험이 있어서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출국하고 면세 구역에 진입했는데 보험이 떠올랐다면 29 Gate 옆 여행보험 카운터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해외 여행 보험의 보상 종류에는 어떤 것 들이 있고

어디까지 보상이 되는지 하나씩 알아볼까요?




여행 중 타인의 신체나 재산에 피해를 끼쳐 법률상 손해배상을 해줘야 하는 경우, 해외여행보험으로 배상이 가능합니다.  대인사고부터 화재나 사고로 인한 대물 사고 모두 배상 가능 범위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단, 여행지에서 자동차(렌터카 포함) 운전 중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경우는 보상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자동차 보험을 별도 가입하셔야 합니다.




여행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가 바로 휴대품의 도난과 파손입니다. 유명 관광지에서 소매치기 당하는 경우는 생각 이상으로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이기도 하죠. 휴대품 손해는 피보험자의 소유, 사용, 관리의 휴대품을 우연한 사고로 손해 입었을 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 금액은 도난 당시 휴대품의 중고 가격을 기준으로 하고, 손상의 경우 수선을 통해 손해 발생 직전 상태로 복원하는 비용을 보상합니다. 하지만 휴대품 분실은 어떠한 경우에도 보상 받을 수 없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질병 보장의 경우, 해외에서는 의료보험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치료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것이 해외여행보험의 질병보장! 해외에서 발생한 갑작스러운 질병에 대해서 가입금액 내에서 보장해주고, 보험기간 만료 후 국내에 돌아와 치료한 경우에도 보장이 가능합니다. 국내 의료보험가입금액 내에서 보장이 가능한데, 급여, 비급여 금액에 각각 공제금액이 있으므로 약관 확인은 필 수 입니다. (원래 앓고 있던 질병과 동일한 질병 치료를 여행 도중에 받을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 외에 보장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들도 확인 필수)


상해는 급격하고 우연한 외래의 사고로 신체를 다쳐 사망 또는 후유 장애가 발생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급격, 우연, 외래 라는 세 가지 항목이 모두 충족 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상의 범위가 좁은 편이죠. 보상 청구 방법은 질병 보장과 비슷하며, 천재지변에 의한 상해는 보장해주지만 스쿠버다이빙이나 패러글라이딩 등 위험 레포츠는 제외된다는 점!




1.배상책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시 필요한 서류


A.제 3자의 신체/재물 손해를 증명하는 서류 및 병원 치료비 영수증

B.손상물 견적서

C.사고 사실 확인서


2.도난 발생시에 보상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


A.도난신고서(Police Report)

B.분실 품목의 구입 영수증(인터넷 거래내역이나, 제품의 보증서 등도 가능)


3.상해 / 질병 시에 보상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


A.의사 소견서 / 진단서

B.치료비 명세서 및 영수증

C.처방전 및 약 구입 영수증

D.사고의 경우 사고증명서 (목격자확인서/본인 사고진술서)




보험 가입 시 작성하는 ‘청약서’에는 여행지(전쟁지역, 위험지역 등)와 여행목적(스킨스쿠버, 암벽 등반 여부 등)에 대해서 사실대로 기재해야 하며, 사실이 아닐 경우 보험금 지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장하지 않는 손해와 배상과 관련한 세부 사항은 보험계약 체결 전에 약관을 통해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각각의 보장 항목과 보장 한도 확인 또한 필수! 본인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 본인의 여행 스타일에 따라 어떤 보장에 초점을 맞출지 결정해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지금까지 설레여행과 함께 알아 본 해외 여행자 보험의 중요성.

이제는 왜 보험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지 조금이나마 와닿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잊지말고 여행 전에 여행자보험에 가입하는 센스를 갖추도록 해요!

(사실 얼마 전 설레여행 가족도 해외여행 시 상해사고가 있었는데 보험 덕분에 한시름 놨네요)


단순히 정보만 제공하고 끝내기는 아쉬워서

설레여행에서 준비한 손쉬운 온라인 여행자 보험 가입!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의 리스크를 줄이는 또 하나의 방법. 여행 동행 구하기는 설레여행에서◀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