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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목이 뻣뻣하다면? 목디스크 생활 속 예방법

등록일2017.07.18 08:56 조회수5550

어깨에 보이지 않는 돌덩이가 얹어진 것처럼 목, 어깨가 뻐근하고 아프다면 자세를 점검하세요. 

잘못된 자세가 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목디스크 진료를 받은 환자는 5년 만에 24.5%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많은 분들이 목디스크로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혹시 나는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을 하지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01 구부정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컴퓨터 사용

열심히 컴퓨터 작업을 하다 보면 모니터 가까이 목을 쭉~ 내밀곤 합니다. 혹은 버스, 지하철에서 고개를 아래로 푹 숙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지요. 이러한 자세는 거북목 증후군을 유발할 위험성을 높입니다.  




목 뒷부분을 만지면 오목한 C자 커브가 만져지시죠? 굴곡진 부분의 목뼈를 ‘경추’라고 합니다. 고개를 앞으로 뺀 자세는 경추(목뼈)의 자연스러운 C자 커브를 일(一)자로 변형시킵니다. 자세가 나쁘면 뒤통수 아래를 지나는 후두부 신경이 눌리고, 목 관절이 받는 부담이 증가해 경추가 손상되거나 퇴행할 수 있습니다.  

 

02 경추 깊이보다 높은 베개 사용

사용하는 베개의 높이를 확인해 보신 적 있나요? ‘나에게 맞는 베개’란 나의 경추를 편안하게 지지할 수 있는 베개를 말합니다. 만약 사용하는 베개가 나의 경추 깊이보다 높으면 고개가 들려 목 근육이 경직됩니다. 또한, 경추가 앞으로 꺾이기 때문에 목과 어깨 근육에 치명적인 부담을 줍니다.

 



목 디스크 예방하기


평소에 잘못된 자세로 생활하면, 나도 모르게 경추가 점점 손상되어, 심하면 목 디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하겠죠? 


01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① 스마트폰 사용 시 고개와 허리는 꼿꼿이 펴기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허리를 꼿꼿이 펴세요. 고개는 숙이지 않고 화면과 눈높이가 맞도록 스마트폰을 들어 주세요.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할 때도 모니터와 시선을 수평으로 맞추세요. 


② 가슴을 펴고 당당하게 걷기 

걸을 때는 바닥을 보고 걷지 않고, 가슴은 활짝 펴고 턱은 아래로 가볍게 당긴 후 허리를 곧게 세우세요.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하체에 힘을 주어 걷도록 합니다. 걸으면서 스마트폰을 보면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걸을 때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세요.  


③ 목에 부담을 주는 액세서리는 줄이기 

날이 더워지면서 휴대용 선풍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혹 휴대용 선풍기를 목에 걸고 다니는 분들이 있는데요, 아무리 제품이 가볍더라도 목에 걸면 부담이 됩니다. 가능하면 액세서리는 가방에 넣어주세요.  

 

02 목 스트레칭 하기

목 주변 근육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경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올바른 자세 유지가 중요하고, 틈틈이 근육도 이완해주어야 하는데요,

간단한 동작으로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고 목, 어깨 근육일 이완 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턱 당기기 

가슴은 넓게 펴고, 척추는 곧게 세우며 시선은 앞을 향합니다. 그리고 이마와 턱을 동시에 뒤로 뺀 뒤 10초간 유지하고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목이 약간 불편하다면 턱을 당기는 것부터 자세교정을 시작하면 좋아요.  




*머리 뒤로 젖히기 

목 뒤를 만져보면 머리카락 경계쯤에 움푹 들어간 곳이 있는데요, 양 손의 검지 손가락을 그곳에 갖다 대고 목을 천천히 뒤로 젖히세요. 10초 유지한 후 원래대로 돌아오세요. 



03 내게 맞는 경추베개 사용하기

목과 어깨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잘 때 경추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경추 베개를 사용하세요. 


메모리폼 베개 | 메모리폼은 체압이 가해지는 부분에 따라 몸의 형태에 맞게 모양이 변형되고 체압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때문에 경추 깊이를 차곡차곡 채워주고, 고개를 잡아 뒤척임을 최소화해 목이 편안합니다. 


마르코빈즈 베개 | 수면 중 뒤척임에 따라 베개 속 칩들이 자연스럽게 움직여서 경추를 빈틈없이 채워주는 베개입니다. 5분할 구조로 디자인되어 있어 본인에게 편안한 높이만큼 충전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에 닿는 부분은 어깨의 곡선 모양에 따라 디자인되어 어깨가 베개에 눌리지 않고 안정적이며 밀착감이 좋습니다. 



[내게 맞는 경추 베개 알아보는 법]  

슬립앤슬립에 방문하시면 전문 슬립 코디네이터가 수면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경추 깊이를 무료로 측정해 드리고 이에 맞는 베개를 추천해 드리니 맞춤형 베개에 관심이 있다면 가까운 이브자리 슬립앤슬립 매장을 방문해 보세요. 


사소한 습관이 경추 건강을 망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주의 사항과 예방법 기억하셔서 경추 건강을 지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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