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사람들에겐 황금 연휴, 반려동물들에겐 지옥 연휴?

등록일2017.09.27 15:22 조회수14273

사람들에겐 황금 연휴, 반려동물들에겐 지옥 연휴


왜 휴가시즌과 황금연휴만 되면 버려지는 반려동물이 많을까요?



이번 추석연휴는 역대 최장 황금 연휴 중 하나로 10일동안 이어집니다. 안타깝게도 더 많은 반려동물들이 버려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동안 통계를 보면 휴일이 길면 길수록 더 많은 동물이 버려졌기 때문인데요.

실시간 유기동물 통계사이트 '포인핸드'에 따르면 올해 지금까지 전국에서 구조된 유기동물은 7만 3,437마리라고 합니다. 이 중 9일간의 연휴를 만끽했던 4월 29일~5월 7일에는 무려 2,120마리의 동물이 유기돼 구조됐다고 합니다.

시골 가는 길 도로에 던지기도…
“명절에는 시골에 내려 가다가 도로에 던져 놓고 유기시키는 경우도 있어요. 이번 설 연휴 때도 적지 않았어요.”
올해 초 설연휴 이후 유기동물 보호소에 밀려든 유기견을 돌보던 직원의 씁쓸한 이야기 입니다.




연휴 중 애견샵, 애견호텔에 맡기고 찾아가지 않기도
명절 연휴에 반려견을 애견샵ㆍ애견호텔 등에 맡긴 뒤 찾아가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경기도나 강원도 같은 먼 곳에서 찾아오면서, 첫 방문인데 장기투숙을 맡기고, 이후에는 강아지가 잘 지내는지 사진을 보내달라고 하고 연락을 끊는 게 특징인데요. 이후에 연락이 되어도 “필요 없으니 알아서 처리해주세요”라고 말하는 뻔뻔한 주인도 있어 당황스러울 때가 많다고 합니다.
결국 이렇게 버려진 반려동물들은 유기견 센터로 보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새벽 3시, 모자를 눌러쓰고 나타난 두 여성
 두 여성이 한 건물 계단에서 서성입니다. 텅 빈 건물에 몰래 잠입한 이유는?
 "됐어, 아무도 없어. 얼른 꺼내!"
 테이프로 봉해진 작은 박스를 놓고 간 그녀들. 그런데 그 종이 박스에서 작은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다름 아닌, 3개월 된 아기 강아지였습니다. 어두운 박스에 갇혀, 아무 것도 먹지 못하고 겁에 질렸을 강아지. 설사와 소변 때문에 축축해진 몸으로 떨고 있었습니다.




귀찮다고 길에 버려진 곱단이
산책인줄 알고 신나게 따라 나간 곱단이. 하지만 낯선 곳에서 주인은 곱단이를 두고 도망가버렸습니다. 그러다 결국 차에 치여 다리가 부러져 버렸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새로운 동물보호법 일부개정법률 공포

반려동물 영업자에 대한 관리가 대폭 강화되고, 동물 학대행위와 동물 유기에 대한 처벌 기준이 높아집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7월 20일 동물보호법 일부개정법률을 공포했습니다. 

동물 유기하면 300만원 이하 과태료
동물을 유기한 소유자에 대해 부과할 수 있는 과태료를 현행 ‘100만원 이하’에서 ‘300만원 이하’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동물학대자,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 
동물학대행위와 동물을 이용한 금지행위 대상을 추가 확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적용하는 벌칙을 상향했습니다. 그동안 동물학대 행위 대상에는 유실·유기동물을 포획해 판매하거나 죽이는 행위와 알선·구매하는 행위만 규정돼 있었지만, 여기에 ‘판매하거나 죽일 목적으로 포획하는 행위’를 추가했습니다.

모두가 가족과 함께하는 따뜻한 명절에 차가운 거리에 버려지는 반려동물들….
단 며칠의 성가심이 싫어 개를 도로에 버리고, 샵에 버리고, 집 문 밖으로 쫓아냅니다. 사람들이 행복한 연휴나 휴가철이 반려동물들에겐 더 가혹한 빨간 날이 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생명이 있는 반려동물로써 또 다른 가족이 아닐까요? 반려동물은 쉽게 사고 버리는 장난감이 아닌 가족입니다.



쉐어앤케어는 그 동안 이런 반려동물에 대한 대중의 인식개선과 지원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진행했던 캠페인을 소개해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진정성 있는 반려동물을 위한 캠페인 만들보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릴께요.

1. 특명!구하라담비 http://sharencare.me/campaign/71
2. 외로운담비의친구가되어주세요 http://sharencare.me/campaign/83
3. 야사비의도전,생명의드론 http://sharencare.me/campaign/86
4. 다시사랑해줘서고마워요 http://sharencare.me/campaign/97
5. 우리도시푸르게푸르게~ http://sharencare.me/campaign/103
6. 사는게왜일케힘이드노..(멍멍) -유기견해피 http://sharencare.me/campaign/112
7. 그곳에길냥이가산다 http://sharencare.me/campaign/139
8. 유기견의끝사랑 http://sharencare.me/campaign/167
9. 저는10일후에무지개다리를건너요 http://sharencare.me/campaign/227
10. 강아지공장에서구해줘서고마워요 http://sharencare.me/campaign/247
11. 저는맘대로버리는장난감이아니에요 http://sharencare.me/campaign/254
12. 창밖으로 내던져진 고양이 사나 http://sharencare.me/campaign/314
13. 박스에 버려진 강아지 '조아' http://sharencare.me/campaign/315


리벤지 포르노 피해자를 위한 기부 캠페인에 관심 가져 주세요.
여러분의 공유로 그들을 구출 할 수 있습니다.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