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자동차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 카수리입니다.
자동차 보유대수가 점점 늘어나면서 차량유지비를 줄이고자 노력하는 오너 드라이버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빈번한 소비를 하는 유류비를 절약하기 위한 운전자분들의 관심과 노력은 더욱 더 커지고 있습니다.
유류비를 절약하는 것, 즉 연비를 높이기 위한 최선의 솔루션은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행 전 차량의 컨디션을 조금만 바꿔주면, 연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잘 살펴보시고, 꼭! 실천에 옮겨주세요!!
1. 건강의 적신호, “비만”
비반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그래서 너도 나도 살을 빼려고 여러 방법으로 노력을 합니다.
다이어트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내 차의 트렁크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습관적으로 트렁크에 짐을 넣어 트렁크가 터질 정도로 짐이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짐이 아니라면 트렁크는 가벼울수록 좋습니다.
깔끔한 트렁크는 보기에도 좋지만, 차의 무게가 줄면 연비도 좋아지기 때문에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은 당장 비워주세요.
돈이 새는 소리가 들리지는 않으신가요?
트렁크는 가벼울수록 연비에 효과적입니다.
2. 기름은 반만 넣으세요!
앞서 트렁크의 짐을 줄이는 것을 말씀 드린 것과 같습니다.
주유소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주문요청은 “가득 넣어주세요”입니다. 연료통에 기름이 가득 채워지면 기분이 좋을 수 있겠지만, 그만큼 차가 무거워져서 연비가 현격히 저하됩니다.
같은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연료통의 기름이 줄어들수록 연비가 좋아집니다.
때문에 연비를 높이기 위해 권장하는 주유량은 연료통의 절반 정도만큼 주유하는 것입니다.
주유시의 연료 잔량이 항상 같지 않기 때문에 주유량이 달라질 수 있어서 습관을 들이기 쉽지는 않겠지만, 내 차의 연료통의 용량을 미리 알고 있으면 조금 편하게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그 것도 어렵다면, 10리터, 20리터와 같이 정확한 주유량을 선택해서 주유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기름은 적당히,
정확한 주유량을 선택하면 효과적입니다.
3. 타이어는 안녕하신가요?
타이어의 상태도 연비와 아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타이어의 마찰면적이 넓을수록 저항이 커져서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폭 넓은 타이어를 사용하는 스포츠형 차량의 연비가 좋지 못한 것도 타이어의 영향이 큽니다.
적정 공기압보다 낮은 경우에도
타이어의 마찰면적이 높아져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2012년 12월부터 타이어 효율 등급제가 시행되어 타이어의 에너지 소비효율등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효율 등급을 구분하는 기준은 연비효율성과 젖은 노면의 제동력인데, 효율 등급이 높을수록 연비절감과 안전한 주행에 효과적입니다.
타이어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을수록
연비에 효과적입니다. (출처) 에너지 관리공단
4. 운전할 때는 릴렉스, Please~!
연비를 절감하는 방법을 얘기할 때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당연히 급출발과 급제동입니다.
급출발과 급제동은 운전하는 모든 과정에서 도움이 되지 않는 좋지 않은 대표적인 주행습관입니다.
급출발과 급제동을 하는 주행습관은 일정 기간을 두고 열심히 노력을 해야 개선될 수 있습니다.
주행 중 신호 중 대기 후 출발을 하실 때 천천히 엑셀을 밟아서 속도를 높여 주시고, 일정 속도에 도달하면 중간중간 엑셀에서 발을 떼고 밟기는 반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내 차를 운전할 때 절대 도달되면 안되는 RPM입니다.
잊지 마세요. 당신은 레이서가 아닙니다.
주행 중 차를 멈출 때에도 급제동을 하게 되면 엔진을 통해 형성된 운동에너지가 차량이 전진하는데 쓰이지 않고 낭비되게 되어, 간접적으로 낭비되게 되어 연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급출발은 릴렉스하면 되겠지만, 급제동을 하지 않는 것은 성격이 아닌 예측운전이 필요합니다.
주행시 멀리 보고 전체적인 차량의 움직임을 인지하여 예측하면서 내 차도 그 흐름에 맞춰 움직이거나 정지할 방향을 계산하면서 운전을 하는 예측운전을 통해 급제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측운전을 하면 차량의 흐름에 다라 가속을 할 지, 감속을 할 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가령 주행 중에 전방에 정지신호를 발견했다면 불필요한 가속을 하지 않아도 되게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차량이 정지할 타이밍을 미리 계산하고 적당한 시점부터 엑셀에서 발을 떼서 자연스럽게 감속되도록 하여 브레이크를 최대한 적게 밟는 것입니다.
내 차가 정지할 때 몸이 앞으로 쏠리는 일이 많다면, 그만큼 급제동이 많다는 것입니다.
내 차가 멈출 때, 몸이 앞으로 쏠리면 안됩니다.
공회전 역시 연비효율을 저하시키는 대표적인 것입니다.
공회전은 주/정차시 차량의 시동을 끄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공회전은 연비효율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장시간 공회전시 엔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시동이 걸려있으면 라지에이터의 온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데, 주행 중 가장 기본적인 주행풍을 통해 열을 내려줘야 하는데 정지상태에서는 엔진냉각에 큰 결핍이 생기게 되어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공회전은 하나도 도움이 될 게 없는 주행습관입니다.
5. 엔진오일의 성능에 따라 연비가 달라진다?
엔진오일의 점도에 따라서도 연비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는 것 아시나요?
엔진오일의 겨울철에는 점도가 묽을수록(=낮을수록) 엔진내부에 오일이 빠르게 순환되어 연비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0W-30, 0W-40과 같이 점도가 낮은 엔진오일이 비교적 유리합니다.
반대로 여름철에는 평균기온이 상승하기 때문에 점도가 높을수록 연비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5W-30, 5W-40과 같이 높은 점도의 엔진오일이 좋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 혹한,혹서의 온도차가 아주 크지 않고, 일반적인 주행환경이 양호한 편이기 때문에 가장 보편적인 5W-30 점도의 엔진오일을 4계절 사용하셔도 크게 무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내 차의 연비를 높이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연비는 물론 안전을 위해 좋은 주행습관을 가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더불어 차량의 상태가 주행이 가능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주기적인 점검을 하는 것 역시 연비는 물론 내 차의 안전을 높이는 좋은 습관입니다.
런오일을 부르시면 1급 정비사가 직접 방문하여
당신의 차량이 최적의 운행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런오일 출장 서비스 이용 시 에어컨 필터 교체도 가능(유료)한 것을 기억해 주세요.
[엔진오일 교환 서비스 항목]
엔진오일(오일필터, 에어클리너) 세트 교환 + 차량점검 (출장/공임비 포함)
*차량점검 서비스 : 타이어 공기압 보충 및 마모도 체크, 워셔액 보충, 브레이크액 수분도 체크, 배터리 전압 체크, 엔진룸 청소, 진단기 차량 점검
[배터리 교환 서비스 항목]
배터리 교환 + 차량점검 (출장/공임비 포함)
*차량점검 서비스는 동일합니다.
서비스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기다리지 않아도, 내가 원할 때 내가 있는 곳으로 1급 정비사가 찾아갑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를 원하시는 분들은 런오일 출장 서비스를 예약하실 때 따로 말씀해 주세요.
이제는 미루지 마시고 카수리 런오일을 불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