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2018년 신차] 변화를 즉각 알아채기 어려운 BMW X3

등록일2018.01.02 14:02 조회수8393


2000년대 초반에 등장했던 BMW의 준중형급 SUV모델 

BMW X3의 3세대 모델이 2018년형으로 등장했다.




2018년형 3세대 BMW X3


BMW SUV 1990년대 말에 등장했던 최초의 모델 X5이후 차종이 매우 다양해졌다각 등급 별로 이제는 매우 촘촘한 차종을 갖추고 있어서 이들의 모든 차종을 다 기억해서 말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가 됐다. BMW는 SUV를 내놓은 초기에 자사의 SUV SAV,  Sports Activity Vehicle 이라고 설명해서 타사의 SUV들에 비해 역동성을 강조했었다그것은 주행성능이 가장 큰 특징 BMW브랜드의 정체성을 염두에 둔 것임에 틀림 없었다.




2009년에 등장한 1세대 X3


새로운 X3는 기존의 대부분의 BMW 차량들이 그러하듯이 급격한 변화보다는 

진화적 변화에 의한 디자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래서 첫눈에 봐서는 이전 세대의 모델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찾아보기는 어렵다실제로도 신형과 구형을 동시에 보면서 직접 비교하지 않으면어느 부분이 어떻게 바뀐 것인지를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이다.


2014년에 등장한 2세대 X3


BMW 특유의 키드니 그릴도 약간의 모서리를 더해서 육각형에 가까운 형태로 다듬은 것을 볼 수 있는데헤드 램프의 안쪽에 있던 종전의 코로나 링 역시 원형에서 육각형으로 바뀌었다최근의 모든 BMW 차량들이 모두 육각형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다그리고 이러한 육각형 요소는 휠 아치 디자인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각이 선 형태의 3세대 X3의 키드니 그릴


육각형 이미지의 코로나 링


실내에서는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변화 역시 마치 육각형으로 통합된 이미지의 센터 페이시아 디자인을 중심으로 최근의 BMW 차량들과 동일한 흐름이면서 우드 그레인 패널-모델에 따라서는 카본이나 메탈 패널이 들어가기도 한다. 이 중앙의 환기구 주변에 마치 ’ 형태로 둘러진 모습이 특징적이다이 부분은 BMW의 승용차 모델들이 큰 패널이 들어가 있는 것과 비교하면 오히려 경쾌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 게 사실이다그래서 소형 SUV라는 차량의 이미지와도 어느 정도 들어 맞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상하로 나누어진 인스트루먼트 패널


크러시 패드 상부에는 고급 브랜드의 차량답게 가죽을 재봉질 해서 씌운 마감으로 돼 있다그런데 크러시 패드 아래쪽은 가죽을 씌우는 대신에 합성수지 성형품으로 처리되어 있다아무래도 소형 SUV로서의 가격이 상급 모델들과 차이를 내야 하는 부분이 있고그로 인한 원가의 한계는 피할 수 없는 것이다가죽과 성형품의 질감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래와 위의 색상을 투톤 컬러로 처리한 것은 고급감 강조와 품질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디자인적 아이디어이다한편으로 센터 콘솔 부분의 조작 장치 인터페이스는 BMW 특유의 i-drive를 기반으로 전자식 변속기 레버가 적용돼 있다.


육각형 기조의 센터 페이시아 디자인


i-drive와 전자식 변속 레버


차체가 크지 않은 SUV라는 특징으로 인해 뒤 시트 등받이를 접어서 화물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성이 중시되는데뒤 시트 등받이가 중앙의 암 레스트가 장착된 부분물론 이 부분 역시 중앙 탑승자의 등받이 역할로도 활용 가능한 부분이 별도로 분할되어 접히도록 설계되어 있다그로 인해 크지 않은 차체 임에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3분할식 폴딩 시트에 의해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차체 측면의 비례는 앞뒤 오버행이 상당히 짧게 설정돼 있고후드 길이를 강조한 모습이다반면에 BMW 승용차의 측면 유리창 디자인의 특징이었던 호프마이스터 커브에 의한 D-필러의 디자인은 이제는 BMW SUV에서는 거의 사라진 인상이다.  초기 모델들에서는 뒤쪽에 약간 각진 형태로 호프마이스터 커브를 살리기도 했지만, 세대가 진전되면서 그러한 요소를 억지로 넣기보다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바뀐 것 같다. 그 대신에 휠 아치의 형태가 전후 방향을 가지면서 조금 더 각이 지면서 속도감 있는 형태로 바뀌었다. 그야말로 디테일의 승부 인 셈이다.


이제는 호프마이스터 커브를 강조하지는 않는다.


비대칭 방향성을 가진 휠 아치 형태


새로운 3세대 BMW X3는 전반적으로 급격한 변화보다는 세부적인 디자인을 다듬어서 완성도를 높이는 BMW의 특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교수 구상





편하게 내차 사기/팔기 상담을 받고 싶다면?
핀카 네이버 예약에 방문해보세요!



30일동안 무료로 렌터카를 이용하고 싶다면?

핀카 이벤트 공지사항을 확인해보세요!



#고퀄 #저리 고퀄리티 내 차를 가장 싸게 방법! 핀카 !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