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술로 지친 속을 달래 줄, 해장국 맛집 BEST 5

등록일2020.01.02 15:54 조회수4596

한 해가 저물어가는 요즘, 연말을 맞아 친구나 직장 동료들과의 저녁 만남이 잦다. 늦은 저녁까지 술과 안주를 즐긴 후 다음 날엔 해장국이 필수다. 쓰린 속을 달래주는 해장 문화는 전 세계에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종류가 다양하고 메뉴 이름도 '해장국'인 경우는 흔치 않다. 선지, 콩나물, 북어, 올갱이, 뼈다귀 등 속 편한 연말을 위한 해장국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1. 남다른 푸짐함을 자랑하는, 서울 광화문 ‘광화문뚝감’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yeon1255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weekly.jmt님 인스타그램


합리적인 가격과 푸짐한 양으로 인근 직장인들의 점심 맛집으로 소문난 ‘광화문뚝감’. 대표 메뉴 ‘뚝감(뚝배기 감자탕)’은 뚝배기에 돼지 등뼈를 수북하게 담고 감자 한 알을 통째로 올려 나온다. 포실포실한 식감의 감자와 살이 실하게 붙어있는 돼지 등뼈가 속을 든든하게 채워준다. 점심시간 방문 시, 공깃밥 추가는 무료로 제공된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3길 21

▲영업시간: 매일 00:00 – 24:00, B/T 15:00 – 17:00

▲가격: 뚝감(뚝배기 감자탕) 8,500원, 감자탕(小) 25,000원

▲후기(식신 없다까꿍): 뚝감 위에 올려 나오는 깻잎에 고기를 싸서 먹으면 진짜 맛나요. 등뼈가 3개 정도 들어있는데 각각 크기가 엄청 커서 성인 남자도 한 그릇이면 배가 충분히 불러요.



2. 오랜 세월 동안 한결 같은 맛을 지켜오고 있는, 서울 용문동 ‘용문해장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sygamuk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byungwoo0079님 인스타그램


5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용문해장국’은 용산 3대 해장국 맛집 중 하나로 손꼽힌다. 대표 메뉴는 사골 국물에 소 등뼈를 넣고 푹 고아낸 육수를 이용해 깊은 맛을 자랑하는 ‘해장국’. 대파, 배추, 콩나물, 무, 우거지 등의 재료를 넣고 한 번 더 끓여 시원한 국물 맛을 살려냈다. 탱글탱글한 선지와 소뼈에 붙은 부드러운 살점이 푸짐함을 더한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용산구 효창원로 110

▲영업시간: 매일 02:00 – 13:00, 둘째, 넷째 주 월요일 휴무

▲가격: 해장국 8,000원

▲후기(식신 자연미인): 용산 해장국 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에요. 선지가 아낌없이 들어가 있는데 진한 국물과 아주 잘 어울리네요. 밥 말아서 시원한 깍두기 올려 먹는 순간 바로 해장이 되는 느낌이에요.



3. 속 풀어주는 시원칼칼한 국물, 서울 행운동 ‘완산정’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muk_hoon2eyo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neogur2_food님 인스타그램


2대째 대를 이어오고 있는 ‘완산정’. 대표 메뉴 ‘전주 콩나물 해장국’은 뚝배기 속 펄펄 끓는 국물 위로 날달걀을 올려 나온다. 파뿌리, 황태, 다시마 등의 천연 재료로 우려낸 육수에 콩나물과 잘게 썬 신김치를 넣고 끓여 개운하면서도 칼칼한 국물이 특징이다. 입맛에 따라 테이블에 놓인 새우젓, 들깻가루를 국물에 풀어 먹어도 좋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관악구 봉천로 484

▲영업시간: 매일 00:00 – 24:00

▲가격: 전주 콩나물 해장국 6,500원, 홍어회 (小) 18,000원

▲후기(식신 young0126): 국물 안에는 밥이 말아져 나와서 뜨끈뜨끈하니 좋더라구요. 위에 올라간 달걀 노른자를 탁 터트려 먹으면 국물이 걸쭉하면서도 고소하니 맛나요. 반찬으로 나오는 취나물 무침이랑 잘 어울려요.



4. 북어의 구수함이 온전히 느껴지는, 서울 여의도동 ‘장원북어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i_am_jdh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your_youngchul님 인스타그램


‘장원북어국’은 여의도역 5번 출구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북어를 참기름에 볶아, 10시간 이상 푹 삶아낸 육수를 사용하여 사골처럼 진득한 맛이 일품인 ‘북어국’. 뽀얀 국물에 어우러진 몽글몽글한 달걀과 부드러운 두부, 촉촉한 북어가 속을 부드럽게 달래준다. 오전 10시 이전 방문 시, 할인된 가격으로 북엇국을 맛볼 수 있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8길 11

▲영업시간: 매일 06:30 – 15:00, 일요일 휴무

▲가격: 북어국 7,000원, 동태탕 7,000원

▲후기(식신 뜀박질여사): 아침 일찍부터 장사를 시작해서 출근하기 전 해장하는 날, 들리는 집이다. 북엇국은 처음에 담백하게 먹다 중간 즈음 먹었을 때 새우젓을 살짝 넣어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5. 쫄깃한 올갱이와 구수한 국물의 만남, 서울 화곡동 ‘청천올갱이해장국’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kmp925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kmp925님 인스타그램


24시간 매장 운영으로 부담없이 방문하기 좋은 ‘청천올갱이해장국’. 대표 메뉴 ‘올갱이 해장국’은 된장 베이스의 구수한 국물에 어우러진 쫄깃한 올갱이가 풍성한 식감을 살려준다. 해장국에 들어가는 채소는 부추, 아욱, 부추+아욱 세 가지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올갱이와 부추를 섞어 노릇하게 부쳐낸 ‘올갱이 부추전’도 즐겨 찾는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강서구 강서로5길 24

▲영업시간: 매일 00:00 – 24:00

▲가격: 올갱이 해장국 9,000원, 올갱이 부추전 15,000원

▲후기(식신 망고BOH): 올갱이를 이용한 해장국, 전, 무침 등 다양한 요리를 만나볼 수 있어요. 최애 메뉴는 올갱이 해장국인데 해장용으로도 식사용으로도 좋아요. 매운 거 좋아하면 고추 넣어 먹는 걸 추천!



해장에는 역시,
뜨끈한 국물이 최고!



서울 해장국 맛집 BEST 5



곱창전골 맛집 BEST 5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