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이미지

중독적인 칼칼함으로 밥 한 공기 뚝딱, 두루치기 맛집 5곳

등록일2021.03.23 16:54 조회수5277

‘두루치기’는 냄비에 육류, 해산물, 채소를 넣고 달달 볶다가 물을 조금 부어 자작하게 끓여 먹는 음식이다. 국물이 있는 상태에서 볶듯이 끓여 찌개와 볶음 중간의 음식이라 볼 수 있다. 두루치기는 불그스름한 양념과 들어가는 재료 덕에 제육볶음, 주물럭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두루치기는 끓이는 방식으로 넉넉한 국물이 있지만, 양념에 재운 고기를 바싹 볶은 제육 볶음, 양념에 조물조물 버무린 고기를 숯불에 구워 먹는 주물럭과 조리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두루치기의 고장으로 불리는 대전에선 오징어와 두부를 주재료로 얼큰한 맛을 강조한다. 경남 지방에서는 콩나물, 소고기, 버섯 등 재료를 다양하게 준비하여 전골 스타일을 즐기고 경북 지역에선 돼지고기를 메인으로 화끈한 양념 맛을 보여준다. 이처럼 두루치기는 환경에 맞게 지역마다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골라 먹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중독적인 칼칼함으로 밥 한 공기 뚝딱! 어머니의 손맛이 느껴지는 노포 두루치기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두루치기 맛집으로는 서울 강남역 맛보리생돼지김치두루치기, 광명 돼지집두루치기전문점, 종로 을지로 황소고집, 용산 삼각지 대원식당, 문래 은진포차, 이태원 경리단길 문오리, 대치동 보리수, 성수 성수아구찜, 압구정 묵전, 홍대 나물먹는곰, 망원 현정이네철판두루치기, 신사역 가로수길 돈불리제담, 대전 선화동 광천식당, 대흥동 진로집, 대사동 복수분식, 가양동 적덕식당, 정동 신도칼국수, 둔산동 대선칼국수, 제주 서귀포 용이식당, 안덕 춘미향식당, 표선 나목도식당, 표선 광동식당, 표선 만덕이네, 이천 원조식당, 사당 막걸리학교, 원주 향원지짐이, 부산 해운대 원산생고기집, 영도 엉터리식당, 연제구 시골통돼지볶음, 청주 상당집, 봉화 봉화송이식당, 제천 산아래, 포항 다락방, 목포 예향정 등이 있다.



1. 입맛 살려주는 화끈한 양념, 대전 선호동 ‘광천식당’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bobmukzzza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youngsoo_84님 인스타그램


약 45년의 세월 동안 3대가 대를 이어오고 있는 ‘광천식당’. 두루치기, 칼국수 등 대전을 대표하는 향토 음식을 전문적으로 다뤄오고 있다. 대표 메뉴는 진하게 우려낸 멸치 육수로 데친 오징어를 두툼하게 썰어 고춧가루, 파와 함께 볶아 낸 ‘오징어 두루치기’. 오동통하게 살이 오른 오징어와 새빨간 양념이 어우러진 비주얼이 입맛을 한껏 돋워준다. 두툼하게 썰어 씹는 맛이 살아있는 오징어를 씹을 때마다 맵싸한 맛이 강렬하게 퍼지며 중독적인 맛을 자아낸다. 오징어를 건져 먹고 남은 국물에 칼국수 사리를 추가하여 비벼 먹는 것도 별미다. 탱글탱글한 면발 사이사이 양념이 짙게 스며들며 매콤한 감칠맛을 더한다. 


[식신의 TIP]

▲위치: 대전 중구 대종로505번길 29

▲영업시간: 매일 10:30 – 21:30, 월요일 휴무

▲가격: 오징어 두루치기 20,000원, 수육(小) 18,000원 

▲후기(식신 #혼자밥): 대전 로컬 맛집 중 한 곳이에요. 티비에도 많이 나와서 외부인들도 많이 오지만 동네 어르신들이 자주 찾는 찐 맛집! 오징어 두루치기는 땀이 날 정도로 맵지만 자극적이지 않고 깔끔해서 맛있어요. 쫄깃하게 삶은 수육도 마늘, 고추 올려서 먹으면 꿀맛!



2. 양파의 달큼함이 맛을 더하는, 광명 ‘돼지집 두루치기 전문점’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thesean__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tobyblues님 인스타그램


‘돼지집 두루치기 전문점’은 국내산 재료와 지하 130M 천연 암반수를 이용하여 요리한다. 2층 규모의 본관과 맞은편에 위치한 별관까지 넓은 공간을 갖추고 있다. 대표 메뉴는 돼지고기 위로 양파를 수북하게 얹어 나오는 ‘통돼지 두루치기’. 밑반찬으로 나오는 김치를 두루치기에 올려 팔팔 끓인 뒤, 불을 줄여 양파의 숨이 죽을 때까지 자작하게 졸여 먹으면 된다. 양파의 달큼함, 돼지고기의 고소함, 김치의 시원함 등 갖은 재료의 맛이 녹아든 국물은 깊이 있는 맛을 자랑한다. 두루치기를 주문하면 제공되는 돌솥밥은 밥을 퍼낸 뒤 물을 부어 누룽지까지 즐길 수 있다. 


[식신의 TIP]

▲위치: 경기 광명 기아로 56

▲영업시간: 매일 08:30 - 23:00, 연중무휴

▲가격: 통돼지 두루치기 18,000원, 손두부 3,000원

▲후기(식신 야식밀당녀): 육수를 사용하지 않고 맹물로 끓인다고 해서 살짝 걱정했는데 오히려 국물이 텁텁하지 않아 좋더라구요. 먹어도 계속 나오는 고기는 육수와 한몸이 되어 간도 딱 적절했어요. 양파로 맛을 내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자극적이지 않아 먹고 나서도 속이 편안했어요.



3. 직장인들의 성지, 강남역 ‘맛보리 생돼지 김치 ’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jamddomuk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two_zerosun님 인스타그램


강남역 일대 직장인들의 점심 식사와 회식을 책임지고 있는 ‘맛보리 생돼지 김치 두루치기’. 국내산 돼지고기를 주재료로 구이, 두루치기, 찜 등 다양한 요리를 선보인다. 대표 메뉴 ‘생돼지 김치찌개식 두루치기’는 찌개 스타일로 국물이 넉넉하게 담겨 나오는 점이 특징이다. 국물이 끓을수록 잘 익은 김치와 신선한 생돼지고기 맛이 우러나며 진득한 국물 맛을 완성해간다. 쫀득하게 씹히는 돼지고기와 적당한 산미와 기름진 맛이 조화를 이루는 국물이 속을 묵직하게 채워준다. 두루치기만으로 살짝 아쉽다면 두부, 버섯, 라면, 당면 등의 사리를 추가하여 푸짐함을 더해도 좋다.


[식신의 TIP]

▲위치: 서울 서초구 사임당로 180

▲영업시간: 매일 11:00 - 00:00

▲가격: 생돼지 김치찌개식 두루치기 8,000원, 계란말이 8,000원

▲후기(식신 햄스텁라기): 콩나물 무침, 어묵 볶음, 김치 반찬이 딱 세 가지인데 군더더기 없이 두루치기와 제일 잘 어울리는 구성이에요. 찌개식 두루치기로 주문했는데 들어있는 고기가 생으로 들어가 그런지 잡내 하나도 안나고 식감도 부드럽고 계속 들어가는 맛이에요. 한 그릇만 먹으려고 했는데 두 그릇이나 과식했네요!



4. 강렬하게 퍼지는 매콤함, 이천 ‘원조식당’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skfmzl45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woojida님 인스타그램


‘원조식당’은 1992년부터 매운 두루치기 맛 하나로 입소문이 난 곳이다. 욕쟁이 할머니로 불리는 사장님이 구수한 언어를 쏟아 내며 정겹게 반겨준다. 대표 메뉴는 냉장고에서 숙성한 돼지고기를 숭덩숭덩 썰어 열무김치, 총각김치, 고춧가루, 김칫국물, 대파와 함께 끓여 먹는 ‘돼지 두루치기’. 평범해 보이는 비주얼과 달리 강하게 치고 올라오는 칼칼한 맛이 반전 매력을 선사한다. 혀가 얼얼해질 정도로 매운 국물에 뭉근하게 익은 김치와 쫄깃한 돼지고기가 어우러지며 풍성한 맛을 살려준다. 커다란 밥솥에서 직접 담아 먹는 공깃밥은 인원수에 맞게 주문 시 무한 리필로 이용할 수 있다. 


[식신의 TIP]

▲위치: 경기 이천 중리천로31번길 8

▲영업시간: 매일 08:30 - 22:00

▲가격: 돼지 두루치기(소) 20,000원, 돼지 두루치기(중)30,000원

▲후기(식신 단게땡기는구나): 매운 음식 못 드시면 무조건 덜 맵게 주문하셔야 합니다. 원래 맛으로 먹으면 땀이 뻘뻘 날 정도로 매운맛이 장난 아니에요! 먹을 때는 정신없이 먹지만 집에 가면 또 생각나는 마성의 맛이랄까요...ㅎㅎ 고기는 반찬으로 나오는 갈치속젓에 찍어 쌀밥이랑 같이 먹으면 밥 도둑입니다.



5. 그 날 가장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문래 ‘은진포차’

매장정보 바로가기


이미지 출처: reyouhungry0288님 인스타그램


이미지 출처: yeonj___u님 인스타그램


당일 판매할 만큼의 재료만 준비하여 가게 문을 여는 ‘은진포차’. 문어, 굴, 고기 등 싱싱한 재료들이 가득 담긴 냉장고에서 재료를 선택한 뒤 구이, 찜, 조림, 숙회 등 조리 방식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대표 메뉴 ‘두루치기’는 큼직하게 썬 돼지고기를 양념장에 버무려 양파, 대파와 함께 팬에 볶아 먹는다. 지방과 살코기가 적절한 비율로 이루어진 돼지고기는 속까지 양념이 배어 있어 촉촉한 육질을 느낄 수 있다. 반지르르하게 윤기가 돌며 익은 두루치기를 그냥 먹어도 좋지만, 쌀밥을 곁들이거나 상추에 마늘, 고추 등의 채소를 올려 쌈으로 즐기는 방법도 추천한다.


[식신TIP]

▲위치: 서울 영등포구 도림로133길 20

▲영업시간: 매일 15:30 - 00 :00, 일요일 휴무

▲가격: 두루치기 15,000원, 가자미 30,000원

▲후기(식신 이상한_소녀): 그 날 들어오는 재료에 따라 메뉴판에서 주문 불가능한 것도 있고 메뉴판에 없지만 주문할 수 있는 음식도 있어요. 두루치기는 간이 딱 적절해서 술 한잔 하기 딱 좋아요. 가자미구이도 고소하고 병어조림도 맛깔나고 전반적으로 사장님 음식 솜씨가 뛰어나 뭘 먹어도 맛나요!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술이 술술!



전국 안주 맛집 BEST 5



종로 낮술 맛집 BEST 5


# 현재 인기 토픽

플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