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에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소위 멘붕에 빠집니다.
거기에 수리방법도 다양해서 지금 내 차에 적합한 수리방법인지, 수리비용은 적합한지에 대한 확인이 더더욱 어려워지게 됩니다.
내 차에 딱 맞는 수리방법, 카수리에서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수리에 필요한 안내를 드리게 되었지만, ‘부디’ 이 안내가 모든 오너 드라이버분들께 필요한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합니다!
1. 덴트, 판금도색은 무엇인가?
자동차 수리 중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수리방법인 덴트, 판금, 도색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자동차에 수리가 필요한 경우 대부분의 운전자분들은 싸게 수리하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싸게 수리를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합리적인 수리’인데, 수리 형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면 불필요한 수리방법으로 인한 낭비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 덴트 [Dent]
움푹 들어간 곳, 찌그러진 곳을 말한다.
자동차 보디에 가벼운 접촉 등으로 차량에 생긴 도장면의 손상이 없는 흠집을 말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동차 용어사전’ -
● 판금 [Sheet metal]
판금은 얇고 넓게 조각을 낸 금속판으로, 판재를 굽히거나 잘라서 자동차의 변형된 부분의 패널을 원래 모양으로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복잡하게 손상된 차량 외부를 비교적 쉽게 가공할 수 있어 수리가 용이하다.
판금은 차량의 도장면이 손상된 것이므로, 도색 시공을 동반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동차 용어사전’ -
차량의 손상형태에 따라 덴트복원과 판금도색 작업 등이 시공방법이 나뉘게 됩니다.
큰 사고로 인해 차량의 내외부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차체 사고부위를 교체하는 등의 수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벼운 사고나 주차를 하다가 차량이 찌그러진 경우에는 어떻게 수리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조금 찌그러지거나 긁히기만 했을 경우 손상부위 전체를 교환해야 한다면, 수리금액이 비싸질 뿐 아니라 차량의 가치도 하락하게 되기 때문에 경미한 차량의 손상부위에 대한 수리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덴트복원 : 도장 표면이 벗겨지지 않고 찌그러진 경우에는 덴트복원 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금도색 : 도장 표면이 손상된 경우에는 찌그러진 철판을 원형으로 다듬어주면서 도색으로 마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덴트
덴트는 판금수리의 하위 기술 중 하나로 무판금 무도색 수리라고도 불립니다. 덴트는 찌그러진 패널(판)의 손상부위에 전용도구를 이용하여 안에서 바깥쪽으로 밀어내는 형태의 수리방식입니다.
판금도색 작업 시 출고 색상을 정확하게 맞추기가 어려운 반면, 덴트는 도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수리 후 이색현상으로 인한 하자 위험이 없는 가장 간단한 수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덴트는 손상부위가 심각할 경우 불가능한 수리방식이지만 작업시간이 짧고, 수리비용이 판금도색에 비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 판금도색
판금도색과 덴트 수리의 가장 큰 차이는 수리과정에 도색의 포함 유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장면이 조금이라도 벗겨진 경우에는 덴트 수리는 불가능합니다.
반면 판금도색은 도장면이 손상되어 도색이 수리과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판금은 변형된 금속판의 일부를 가공하여 원형으로 복원하는 과정으로 ①페인트가 벗겨지거나, ②차량의 판낼이 찢어지거나, ③차량의 판낼이 이완될 경우에 선택하는 수리방법입니다.
판금은 덴트보다 작업과정이 복잡하고 작업범위가 넓은 경우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덴트 수리에 비해 수리금액이 높은 편이며 손상범위가 넓을 경우 판낼(판) 교체시공을 하는 것이 더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도장면의 손상 유무에 따라 수리방법이 달라집니다.
3. 어떻게 수리하나요?
그렇다면 덴트 수리와 판금도색 수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전용공구를 통해 자동차 판낼과 판낼 사이에 넣어 움푹 패인 표면을 밀거나 당겨서 원형을 복원합니다.
덴트 수리는 작업자의 숙련도에 따라 수리 품질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비소(공업사,덴트전문점)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손상부위가 경미하여 덴트 수리를 해야 할 때에도 판낼 사이에 전용공구가 진입되지 않으면 덴트 시공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판금도색은 찌그러진 자동차 철판을 두드리거나 펴면서 원래 모습으로 다듬기 위해 철판을 절단하거나, 용접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차량의 긁힘 면이 깊은 경우에는 퍼티작업(차량 판낼을 보수할 때 사용하는 고형보수재를 바르고 건조시키는 것)을 통해 홈을 완벽하게 메워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판금도색은 일반적으로 차량 판낼의 완벽한 수리를 위해 퍼티작업을 통해 원형을 복원하고,
도색으로 원색의 도료를 입히게 됩니다.
판금은 덴트와 마찬가지로 찌그러진 차량의 판낼을 원형대로 다듬는 과정이므로 숙련도가 높은 정비소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장면의 손상으로 도색까지 함께 진행되기 때문에 도장면의 이색현상 방지를 위한 열처리시설이 있는 곳에서 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장면의 손상이 있는 차량은 판금도색으로 수리를 해야 하며,
도장면이 손상된 상태로 오래 노출되면 부식이 발생할 수 있어
수리를 지체하시면 차량이 심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덴트, 그리고 판금도색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수리금액은 일반적인 예상치이며, 각각의 상황에 따라 편차가 크게 발생됩니다.
내 차의 손상정도를 정확하게 확인하여 수리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수리는 사고 등이 생겨야 필요한 후속조치로 이 과정을 겪는 오너 드라이버분들의 마음은 매우 안좋거나 어려워지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효과적인 수리방법을 알지 못한다면,
1) 잘못된 수리로 인한 차량의 가치하락이 발생되고,
2) 불필요한 수리과정을 통해 수리금액이 크게 높아져서
3) 경제적인 어려움 또는 자동차보험료가 크게 인상(또는 재가입 거절)되는 어려움이 이어지게 됩니다.
사고는 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사고가 나서 자동차의 수리가 필요할 때, 정확한 방법을 꼭 숙지하고 계시기를 거듭 강조합니다.
만약 어렵다면, 주저 마시고 “합리적인 수리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 카수리”에 연락주세요!
▶ 덴트,판금,도색은? → 자동차 수리 비교 견적 어플 "카수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