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8대 요리 중 하나로 꼽히는 사천(쓰촨)요리는 매콤하고 얼얼한 마라의 맛으로 유명하다. 요즘 한국에서도 특정 주기마다 마라탕을 먹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마라탕 열혈 마니아들이 생겨나면서 이슈가 될 정도로 사천요리는 한국인이 좋아할 수밖에 없다.
마라로 대표되긴 하지만 실은 여러 가지 향신료를 많이 쓰는 것이 바로 사천요리다. 세 가지 향, 세 가지 후추, 세 가지 조미료, 일곱 가지의 맛, 여덟 가지의 풍미, 아홉 가지의 종류라는 표현은 사천요리의 특징을 잘 묘사하고 있는 핵심이기도 하다. 백가지 요리라면 백가지 맛을 자랑하는 다채로운 풍격의 사천요리! 이번 주는 한번 맛보면 중독될 수밖에 없는 사천 요리 맛집을 소개한다.
1. 일곱 가지 풍미의 정통 사천요리를 선보이는, 청담 ‘파불라’
식신 hee님의 리뷰
식신 김정용님의 리뷰
‘맵지 않을까 두렵다’라는 직관적인 의미를 담은 이름부터 사천 요리에 진심인 곳. 3대째 사천 요리를 만들어오고 있는 주방장과 사천 출신의 전문 요리사들이 현지의 맛을 재현하고 있다. 사천 요리의 일곱가지 특징인 신맛, 단맛, 대콤한 맛, 쓴맛, 고소한 맛, 짭짤한 맛, 얼얼한 맛의 각 풍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음식들을 만날 수 있다. 대표 메뉴인 ‘마라샹궈’는 비프나 해산물로 즐길 수 있는데, 혀끝이 얼얼하면서도 맛있는 매콤함이 입안에서 오래 감돈다. 깔끔한 닭육수에 수제로 만든 두부를 끓여 만드는 ‘지더우화’를 곁들여 속을 편안하게 채워주는 것도 추천한다.
▲위치: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81길 51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B·T 15:00 - 17:30)
▲가격: 서총관 비프 마라샹궈 7만3000원, 지더우화 1만6000원, 오보계정 5만8000원
▲후기(식신 Hee): 사천식 중화요리를 지향하는 곳 답게 기존에 먹어봤던 중식 요리와는 확연히 다른 새로운 맛! 마라 특선으로 나온 미니 가재 요리와 게살 볶음밥 라조기 세 메뉴 다 독특하고 맛있었다. 분위기도 좋고 직원들도 친절해서 모임을 갖기 좋은 곳 같구요. 중식을 좋아하고 사천식 음식을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적극 추천 드립니다!!
2. 스피크이지 컨셉트의 사천식 타파스 바, 한남 ‘레드문’
식신 컨텐츠팀
한남동 조용한 골목에 자리 잡은 사천요리 바. 비밀스럽게 자리잡은 스피크이지바 컨셉의 입구를 지나면 ‘좋은 사람과 함께 마라를 즐기자’라는 의미가 담긴 ‘참지마라’라는 문구가 미소를 자아낸다. 타파스는 원래는 스페인 가정식에서 쓰이는 단어로 작은 포션의 음식을 뜻하는데, 좋은 사람과 함께 여러 가지의 사천요리를 시켜 이것저것 맛보기에 좋다. 엔젤헤어 파스타와 바삭하게 튀긴 베이컨을 곁들인 사천식 콜드 누들인 ‘시추안 콜드 누들’이 시그니처. 다양하게 갖춘 고량주와 위스키, 시그니처 칵테일과 하이볼 등 주류 스펙트럼이 넓은 것도 장점이다.
▲위치: 서울 용산구 한남대로20길 41-4
▲영업시간: 매일 17:00 - 24:0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시추안 콜드 누들 1만8000원, 라즈지 2만4000원, 구수계 1만8000원
▲후기(식신 수박쥬스중독자): 요리 사이즈가 아담한 편이라 이것저것 시켜 먹기에 괜찮았어요. 프라이빗한 분위기와 힙한 음악도 이곳을 찾게 만드는 매력~ 미리 예약을 하시는 편을 추천드려요.
3. 오감으로 즐기는 사천요리, 삼성 ‘시추안하우스’
식신 컨텐츠팀
블랙과 스틸을 중심으로 한 시크한 분위기의 공간에서 사천식 중국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 30여 가지의 다양한 중국요리와 주류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사천 요리의 베이스가 되는 고추는 중국, 태국, 한국의 세 가지 종류의 고추를 사용하여 화끈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 부드러운 와규와 채소, 면, 매운 고추를 넣고 끓여내 얼큰한 국물 맛이 일품인 ‘마라 소고기 전골’과, 붉은 통고추에 닭고기 튀김을 버무려 만든 ‘라즈지’가 인기 메뉴다. 공간이 넓고 쾌적해 회식이나 모임을 즐기기에도 좋다.
▲위치: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87길 29
▲영업시간: 매일 11:30 - 22:00
▲가격: 마라 소고기 전골 4만6000원, 라즈지 3만6000원, 해산물 마라샹궈 4만5000원
▲후기(식신 YL H): 시추안 라즈지 정말 맛있어요! 향신료가 들어가서 입이 찌릿찌릿 마비되는듯한 느낌이 나긴하는데 중독성있답니다. 그 외 메뉴들 올 때마다 하나씩 시켜보고 있는데 실패한 적이 없어요 :-)
4. 쓰촨과 광동을 넘나드는 미식의 마술사, 문정 ‘조광201’
cho__kwang 공식인스타그램
cho__kwang 공식인스타그램
숨은 맛집으로 유명한 식당답게 아는 사람만 찾을 법한 묘한 분위기의 사천 요리 주점. 조광효 셰프의 중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사천식과 광동식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요리들을 가성비 넘치는 가격에 제공한다. 하루에 한정으로 판매하는 ‘동파육’은 듀록품종의 돼지를 향신료와 소홍주로 장시간 쪄내 부드러운 식감과 풍미가 인상적인 메뉴. 구운 산초와 마라 땅콩으로 향미가 폭발하는 튀긴 가지 요리인 ‘풍미가지’를 기본 사이드로 꼭 곁들일 것을 추천한다. 중국요리에 어울리는 고량주 라인업이 다양하며 와인까지 갖춰 주류 선택의 폭이 넓다.
▲위치: 서울 송파구 새말로8길 13
▲영업시간: 화-토 18:00-22:00, 매주 일·월 휴무
▲가격: 동파육 2만6000원, 라즈지 1만4000원, 풍미가지 1만4000원
▲후기(식신 밍블리*.*): 찾기 어렵지만 그래서 더 특별한 느낌!! 동파육 맛집으로 이름났는데 한정판매라 먹기가 쉽지 않은 것이 속상할따름 ㅠ 라즈지와 마라샹궈도 꼭 드셔보세요.
5. 합리적인 가격의 수준 높은 중식을 선보이는 빈티지 중식당, 논현 ‘주방류’
식신 Narcisist 님의 리뷰
식신 Narcisist 님의 리뷰
이태원 사천요리 전문점인 연화방 출신의 셰프가 선보이는 중식 레스토랑. 일반적인 사천 요리가 향신료의 파워를 자랑한다면 이곳의 요리는 참새방앗간처럼 들려 매일 먹어도 될 것만 같은 느낌의 요리들이 포진해있다. 활 바지락을 매콤한 사천소스에 졸인 ‘사천식 바지락 볶음’은 쫄깃한 바지락 살이 양념과 잘 어우러져 쉴 새 없이 손이 가는 메뉴. 중국 6대 면 중 하나로 각종 향신료로 만든 소스를 깔고 면과 다진 돼지고기, 땅콩소스와 동파육 2점을 올려 비벼 먹는 ‘동파육 단단면’은 다른 곳에서 쉽게 만나보지 못한 별미이니 추천한다. 여러 요리를 선보이는 오마카세 메뉴가 있어 여러가지 중식을 다양하게 맛보고 싶다면 추천할 만하다.
▲위치: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24길 27
▲영업시간: 매일 11:30-22:00(B·T 14:00 - 17:3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사천식 바지락 볶음 2만3000원, 사천식 향라 중새우 3만3000원, 동파육 단단면 1만4000원
▲후기(식신 프리캣우먼): 디너코스로 적당한 양의 오마카세가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오마카세로 주문하면 콜키지도 프리라 정말 좋아요. 가게 크진 않지만 아담해서 오히려 편안한 분위기가 있어요. 사장님께서도 매우 친절하세요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식신에 있으며, 포스트 사용 시 원문 링크 및 출처를 게재해야 합니다.
* 본 포스트는 비영리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변경 또는 다른 창작물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다양하게 즐기는 중식 여행